구글어스에서 보여지는 지도를 보다 높은 해상도로 큰 지역을 캡처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원하는 해상도로 화면을 키워놓고 여러 장을 화면캡처를 한 후 이어 붙이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툴이 있어 소개합니다.
[프로그램다운로드]
http://www.sasgis.org/download/
러시아어로 되어 있는 사이트지만, 제일 위에 있는 v.160707 이라는 링크를 눌러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본 글을 쓰는 시점의 최신 버전이고, 향후 또 업데이트가 되면 버전이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은 후 압축을 풀면, 폴더내에 SASPlanet.exe 파일이 있으며, 이 파일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프로그램이용방법]
가. 상단 메뉴 중 ‘Maps > Google > Satellite Google Maps’를 선택하여 구글지도가 화면에 나오면 캡처를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나. 상단 메뉴 중 ‘Operations > Selection Manager > Rectangular Selection’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지도에서 캡처할 영역을 선택해줍니다.
다. 캡처 영역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다이얼로그가 자동으로 뜨는데 이 중 ‘Stitch’라는 탭을 선택합니다. Stitch라는 영어가 ‘~을 꿰매다’라는 뜻으로 여러 타일로 구성된 지도를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 많이 복잡한 선택사항들이 Stitch탭에는 존재하는데 개략적으로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 위와 같이 세팅을 한 후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한장의 큰 위성 이미지가 ‘Save to’에 지정한 경로에 나오게 됩니다.
아래는 고삼저수지 전체의 위성사진을 SAS Planet을 이용하여 한장의 큰 고해상도 위성사진을 얻은 결과 입니다.
이렇게 얻은 결과에 자신만의 포인트를 기재하거나 기타 원하는 정보를 맵핑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오토차트라는 허밍버드 어탐기 프로그램의 배경지도로 이용하기도 하고, 핸드폰에 올려서 낚시할때 이용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에 지도를 올리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십시요.
참고로 유투브에 있는 SASPlanet 동영상을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