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빅배스의 행동 패턴 – 원동성

퍼온곳:동호회 빅/런커홈피
글쓴이: 원동성

Q5. Big Bass 와 작은 배스의 행동 패턴은 다른가?

Big Bass라고 하더라도, 단순히 크게 자란 보통의 배스 이기 때문에,다른 배스와 큰 차이는 없다.

차이가 있다면 Big Bass들은 대부분이 암컷이라는 점과, 보통의 배스 보다는 훨씬 나이가 들었다는 점이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작은 배스에게서 어떤 행동 패턴이 있다면 당연히 Big Bass에게도 적용이 된다. 단지, Big Bass들의 경우는 비상하게 습관적인 행태를 보인다는 것이다. Big Bass(7Kg대의 배스 몇마리를 포함하여)에 전자추적 장치를 부착하여 조사한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Big Bass는 자신만의 일과가 있다는 것이다. 그 일과라는 것은 전형적으로 하루에 1~2회 자신의 은신처로 부터 특정 포식존으로 움직이며,꼭 쉴때는 은신처에 머문다는 사실이다. 포식존은 자신의 은신처 자체가 될 수도 있고, 기까운 거리 이거나 수백 미터 털어진 장소가 될 수도 있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점은 이 빅 배스들은 반듯이 자신의 포식존 내(여러개의 장소가 될 수도 있다.)에서만 포식을 한다는 점이다. 또 정해진 시간(대게는 아침 일출,저녁 여명시간)에 포식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포식 존과 은신처간의 왕복 시에는 수중에 정해진 길을 따라 이동 한다. 이것이 빅 배스들의 일상적인 행동이며,대부분은 전혀 움직이지 않고 휴식 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의 은신처는 개개의 배스들의 성격에 따라서 완벽한 헤비 카바이거나 오픈워터상의 머무르거나 여러 형태를 띄게 된다. 그리고 외부의 인기척 등으로 인한 위험 요소의 감지나 낚시인 들로 인한 프레셔를 매우 빠르게 학습하며 점차 이들을 피하도록 학습하게 된다.)

Q6. Big Bass의 활성이 높아지는 조건은 어떤 것인가?

활성이 높다라고 하는 말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내포 되어 있다. 활성이 높다 = 왕성하게 포식한다 라는 의미라면 수온이 24C ~ 27C 이다. 이때 배스의 신진 대사는 최고조에 달하며 유영하는 능력도 최대로 발휘 한다. 그러나 왕성하게 움직이는 것을 의미 한다면 수온이 13C ~ 16C에 다다르는 스폰닝 직전 시기 이다.봄의 수온이 상승하여 스포닝 준비로 활발하게 움직인다. 기후나 시간대에 의한 활성의 변화에는 작은 배스나 빅배스나 차이가 없다. 단, 작은 배스들은 천후의 영향을 더 받는 것 같다.(놀라운 사실 이지만,특히 암컷 배스의 경우 초봄 산란기 전에 가장 왕성하게 움직이며 그 이후는 수온이 올라 적정 수온이 되더라도, 피딩 타임에만 움직이는등 매우 제한된 움직임을 보여서 하루 종일 100여 미터도 안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Q7. Big Bass는 모여 있기도 하는가?

Big Bass들은 혼자 단독 행동을 한다. 또한 빅 배스들은 비상하게 테리토리(자기 영역, 나와바리) 의식이 강하다.

작은 배스 시기에는 자기와 같은 크기의 배스들과 모여서 단체 행동 하기를 좋아 한다. 필드 중에 이주성이 높은 베이트피시 떼를 쫒아 다녀, 서식 에어리어를 변화하는 때에 작은 배스들은 스쿨링 하며 빈번하게 이동을 한다. 그러나 스쿨링 하는 배스들도 성장해 가면서 자신만의 테리토리를 갖게 되며, 다른 개체들에 대해서 그 테리토리를 지키려고 한다. 그 이후에는 배스가 대부분 독립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어린 시절의 배스들은 무리를 지어 이동을 반복하면서 성장하게 되는데,성장 하면서 개체수가 점차 줄어들고,동시에 자신의 테리토리가 생기면 단독 행동을 개시 하게 된다. 이런 점으로 볼때 작은 배스들의 서식처와 큰 배스들의 서식처가 기본적으로는 중첩되지 않는다.

그러면 빅 배스의 테리토리 의식은 어떤 것인가? 만약 다른 개체가 테리토리에 침입해서 포식 활동을 하게 되면 쫒아 버리려고 공격을 하게 된다. 그러나 개체가 순종하여 테리토리내의 베이트를 포식하지 않는 경우는 의외로 관대해서 공격하지 않는다. 빅배스의 이런 습성을 역 이용, 테리토리 의식을 자극하는 것도 배스 낚시의 재미 있는 작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Q8. Big Bass는 어떤 먹이를 먹는가?

빅배스는 작은 배스들에 비해 선택하는 베이트의 범위가 넓다.
배스마다 취향은 있는 듯.

곤충부터 어린 오리등 어류 이외도 먹으려 덤비는데,커다란 몸체에 많은 에너지를 보급해야 하기때문에, 숫자가 많은 어류가 먹이의 중심이 된다. 먹이의 선택 기준은 크기와 포획의 용이함이고, 종류는 중요하지 않다. 서로를 먹는행위도 서슴치않아, 작은 배스들을 잡아 먹는다. 그래서 이런 무조절의 포식성이 여러가지 환경에서 배스가 살아남는 이유 이기도 하다. 빅 배스들의 포식의 특징은 떨어진 장소에서 커다란 입을 통해 먹이를 흡입해서 포식을 한다. 동시에 먹이를 추적 하느라 체력을 허비하기 보다는 숨어서 기다리다가 포식하는 경우가 많다.포식량은 텍사스의 수족관에 있는 빅배스의 경우 하루에 17마리 정도의 메기 치어를 먹기도 한다.

(빅배스는 철저하게 에너지 효율을 따지는 녀석 이라서 작은 먹이 여러 마리를 먹기 보다는 간단히 한번에 큰 먹이 한마리를 먹기를 추구 한다. 공격하는 먹이의 크기는 비어 있는 위장의 크기와 질감,소화정도에 따라서 다르다. 큰 먹이감을 먹으려 해도 필드에 따라서는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작은 먹잇감을 먹기 보다는, 차라리 작은 배스를 먹는다.)

Q9. Big Bass는 왜 잡기 어려운가?

빅 배스는 절대 수가 적기도 하지만, 공격하다가 한번 배서에게 잡혔던 배스는 그 루어를 잊지 않는다. 그리고, 해가 가면서 먹잇감도 자기 경험에 좋았던 것들을 선택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점은 버클리 연구소에서 검증이 된 사항이다. 빅 배스들이 작은 배스들에 비해서 현명 하다라는 것은 이러한 경험이 축적 되어 있는 가운데 낚아야 하기 때문이다.(빅 배스들은 나이를 먹으면서 먹이와 먹이감이 아닌것을 분별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먹이를 먹고 그 먹이에 만족 하면 새로운 먹이감에 대한 새로운 시도의 필요성을 못 느끼게 된다. 빅배스들의 행동 패턴을 읽고 낚시하는 것이 빅배스에게로 다가가는 길이다. 은신처와 포식존 사이를 이동하는 빅 배스들의 습관적인 행동을 염두에 두고 낚시하는 길만이 효율적으로 빅 배스들을 잡는 방법이다.)

Q10. Big Bass들에게 어필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배스가 성장 하면서 눈도 커져서 시력등이 향상되는 것이 과학적으로 실증 되었다. 루어를 물게하는 것은 어렵다.
여기에 더해서 청력,후각,진동 등의 패턴을 분석하는 능력도 향상 된다. 따라서 배스의 감각적 선호성이 년령에 따라서 변화 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특히 루어의 색은 어떤 연대의 배스에도 특별히 좋아하는 색이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다만 미국의 빅배스 헌터들 사이의 말을 종합해 보면 좋아하는 루어의 액션은 있다고 한다. (성장함에 따라서 배스의 시력은 향상되어 빅배스는 눈과 기타 감각 기관이 발달고, 더하여 풍부한 경험으로 대상을 판단 하는 능력이 비상하게 빠르다. 배서가 접근하는 기색을 느끼면 루어가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멀리서도 알아 차린다.)

존스 박사가 미국의 빅배스 헌터들에게서 대화를 통해서 확인한 사실은,소프트베이트를 사용하는 경우에 초슬로우 프레젠테이션을 빅 배스들은 좋아한다. 미국의 빅배스 헌터들은 4그램 이하의 초경량 웨이트를 사용하거나 혹은 노 싱커로 소프트베이트를 아주 천천히 가라 앉히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답글 남기기